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뀨나의 온라인 서랍장
퍼소나에 대해서 본문
1. 퍼소나
우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사용자의 모습은 각자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작은 차이가 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퍼소나란?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켓 유저에 대한 정의
만들어지는 과정
사용자 조사(결과 자료) -> 필터링(디자인 컨셉, 팀 리뷰) -> 퍼소나 완성
디자인컨셉은 왜 필요할까? ex. 커피숍에서 사용하는 앱, 커피를 집에서 내려마시는 사람이 있다면, 그 기능까지 제공해서 커버할건가?
퍼소나 = 대표 사용자
1.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다.
혹여 대상 사용자가 '전체'라 하더라도 우선순위는 반드시 존재한다.
2.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
모든 사용자의 모든 니즈를 만족하는 mega service란 없다.
3.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
'왜' 이러한 디자인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
4.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할 수 있다.
몰입연기 method acting, 의인화기법 Stanislavsky method 과 같이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촉매제가 된다.
나는 이미 우리 사용자를 알고있다. (X)
'눈이 아무리 와도 아아만을 고집하는 사용자는 있다.'
퍼소나는 대표 사용자의 니즈를 표현
Spotify persona - Casual Listener 어떤 범위에서 캐주얼 리스너인지 알기 어렵다. -> 더 구체적이어야 함
Chunky persona
큰 범위로 나눈 퍼소나 (젊은 여성, 나이든 여성)
Persona Comparison
개인적으로 유용한 방법.
소프트웨어를 사는 사람(설치하는데 쉬웠으면 좋겠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금액이 저렴했으면 좋겠다) 의 퍼소나는 같지 않다.
2. 퍼소나 만들기
Step 1. Define a target user type
1) 주요 사용 시나리오 유즈케이스를 커버할 수 있는 '대표 퍼소나 타입'을 정한다.
2) 각 퍼소나마다의 핵심 니즈를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ex) 서비스타입 : 배달 음식 중계 서비스
서비스 사용자 타입 : 주문자(User Type A) / 음식점 운영자 (User Type B) / 서비스 운영자 (Service vendor)
주문자 "집이나 사무실, 때론 공원 등 내가 있는 곳으로 언제든 원하는 음식을 주문해서 받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배달 음식점 운영자 "가능한 많은 주문을 실수 없이 처리하고 싶어요."
서비스 운영자 "일반 이용자와 음식점 운영자가 서비스를 사용함에 불편함이 없게 해서 운영 효율을 높이고 싶어요."
Step 2. Bio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작성한다. 이때 서비스 사용과 관계없는 정보는 생략할 수 있다.
(이름이 편향된 이미지를 줄 것 같다면 생략해도 좋음, 사진을 넣고 싶다면 연예인,캐리커쳐 사진은 X 이미지가 부여될 수 있기 때문에)
프로필 사진이 있고 29세 -> 사진을 지우고 20대, 30대 이런 느낌으로 해도 자연스러움
Step 3. Needs and Frustrations
사용자의 니즈와 불편함을 추가
Step 4. Repeated or missing fack check
함께 교차해서 비교해보며 중복은 빼고, 추가하는 작업을 한다.
Step 5. Add personality
유저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가는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도 어렴풋이 알 수도 있다.
Step 6. Additional info.
사용자 연상에 도움이 되는 예시 이미지나 우선순위는 낮으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 등을 추가한다.
Branching : 퍼소나의 세분화
주문자 -> 1. 재미로 주문족 2. 혼밥 주문족 3. 바빠서 주문족
기술의 친숙함 -> 10대, 20대-40대, 50대 이상
핵심적인 내용을 한 페이지에 넣어서 보는 것이 좋다.
Make a decision
1. "랜딩 페이지 최상단에 내가 최근에 들은 음악 보여주자." -> 사용자에 대한 가설1
2. "내 생각에는 급상승 음악을 먼저 노출하는게 트래픽을 발생시킬거야." -> 사용자에 대한 가설2
3. "데이터에 의하면 사용 연령이 어릴수록 새로운 노래에 관심이 높아. 우리 퍼소나는 10대-20대 사용자니까, 이번에는 '지금 인기 급상승' 섹션을 맨 위에 노출하고 추이를 보자구." -> 퍼소나를 통한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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