뀨나의 온라인 서랍장

UX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본문

UIUX/학습일지

UX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

kkyuna 2024. 1. 5. 15:17

1. UX 디자이너 포트폴리오의 특징

그들이 내 포트폴리오를 보는 시간... 단 3분

흥미가 간다. 다시 한번 보고 싶은데? -> 훑어볼때 인상에 남아야 다시 본다!

 

문서 자체가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의 정보 구조

가독성을 위한 레이아웃

콘텐츠의 강약조절

 

텍스트가 많음

디자인의 배경, 컨셉, 검증과정 등이 기술되어야하기 때문에

 

좋은 포트폴리오 : Case study

볼드체와 그림만 보고도 이해가 되도록 제작해두었음.

http://simonpan.com/

 

User Experience Design Portfolio of Simon Pan

Simon Pan is a User Experience Designer based in Sydney. He rocks in User Research, Information Architecture and Interaction Design for mobile and the web.

simonpan.com

 

1. 로고로 직관적 이해, 시선끌기

2. 무엇을 어떻게 왜

3. 여백을 사용해 콘텐츠에 집중

4. 프로젝트에 대한 짧은 설명

5. 프로젝트의 배경, 왜 우리가 이 디자인 프로젝트를 했어야 했는가?

6. 프로젝트의 목표

7. 프로젝트의 배경과 나의 R&R

8. 프로젝트의 시작 (디자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나의 접근법은 무엇이었는지?)

9. Field research (리서치를 통해 무엇을 발견했는지)

10. 조사결과와 발견점 (리서치를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11. 구체적인 문제 정의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우리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12. 실증적 원인파악을 위한 발견점의 구체화

13.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 재 정의

14. How Might We..

15. 유저 저니맵을 통한 Painful point 정의

16. 디자인과 데모 비디오

17. 주요 기능 설명과 디자인

18. 정보구조

19.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힘들었던점 고민했던 부분들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적 관점에서 어떻게 접근했는지

 

얼마나 논리적인 과정으로 도출된 과정을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두었는가?

 

좋은 포트폴리오의 구성 (흐름)

프로젝트 개요 -> 프로세스 -> 리서치 -> 문제정의/컨셉정의 -> 디자인 -> Appendix (각종 산출물 -> 잘못하면 흐름이 끊길 수 있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부가적으로 추가)

 

좋은 포트폴리오의 기준

1. 결과보다 과정 - 어떤 고민들을 깊게 했는지 고민하는 방법에서 역량이 드러남

2. '나'의 디자인 철학이 보이도록 -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나의 관점도 철학이 될 수 있음. 결국 '나'라는 디자이너를 함축해 보여주는 매체임

3. 보는 사람이 보고 싶은것부터 보여주는 구성 - 포트폴리오가 제품이고 면접관이 사용자라는 생각으로, '그들은 내 디자인의 무엇을 보고 싶어할까?' '어떤 점을 궁금해할까?' 등의 관점으로 그들이 보고 싶은것을 순서대로 보여줌

 

좋은 포트폴리오 만들기 Tip

1. 디자이너 에세이 essay - 나의 철학을 보여주는 짧은 글 (친밀감이 생기지 않음, 이런 사람이구나를 알 수 있음, 아이스브레이킹)

2. No epic! -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것부터 사용자가 읽도록 해야함. 임팩트있는 단편 소설을 쓰는 느낌으로 간결하게 작성

그래도 보여주고 싶다면 맨 뒤에 Appendix의 형태로 추가

3. 사진 선택은 신중하게 - 포폴을 보는 사람에게 조금 더 친밀감을 줄 수 있는 장점. (증명사진은 X) 내가 보여주고 싶은 이미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고르기

4. 정보 보안 - 고객에 있었던 프로젝트는 내 작업물에 보안 정보가 포함될수 있음. 블러처리하기

 

포트폴리오는 나의 UX 디자이너로서의 능력(Skills)과 자세(Attitude)를 보여주는 것이다.

 

 

'UIUX > 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소나부터 사용성 테스트까지  (1) 2024.01.09
UX에 대한 모든 것  (0) 2024.01.08
다양한 디자인 평가 방법  (0) 2024.01.05
UI 리뷰와 MVP, 그리고 사용성 테스트  (1) 2024.01.05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  (1) 2024.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