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뀨나의 온라인 서랍장
UX 법칙_피크엔드 법칙 / 서열 위치 효과 본문
4. COGNITIVE BIAS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비논리적 추론
피크엔드 법칙 (Peak-End Rule)
인간은 경험 중 느꼈던 가장 극적인 감정과 마지막 순간에 느낀 감정을 바탕으로 그 경험 자체를 판단한다.
1. 사용자 여정의 가장 강렬한 지점과 마지막 순간 (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라.
2. 귀하의 제품이 가장 유용하고, 가치있고, 재미있는 순간을 식별하고 최종 사용자를 기쁘게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라.
3. 사람들은 긍정적인 경험보다 부정적인 경험을 더 생생하게 기억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사용자들은 경험이 좋았던 좋지 않았던 가장 마지막과 최근의 경험을 기반으로 전체를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서비스를 디자인 할 때에 있어서도 마지막 경험이 재미있고 좋았던 경험을 사용자에게 안겨주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특히 인간은 긍정적인 경험보다 부정적인 경험을 더 인상적이고 생생하게 기억한다. 그래서 더욱 좋은 경험으로 남는 것이 서비스의 인상을 좋게 유지할 수 있다. 한 테스트에서는 그룹A는 차가운 물에 60초 동안 손 담그기, 그룹B는 차가운 물에 60초 동안 손 담그기 + 덜 차가운 물에 30초 동안 손 담그기 중 선택하라는 실험을 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룹B를 선택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 이유는 그룹B가 마지막 경험이 덜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서열 위치 효과 (Serial Position Effect)
인간은 서열 (Series)의 처음과 마지막 항목을 가장 잘 기억하는 경향을 보인다.
1. 가장 덜 중요한 항목을 목록 중간에 배치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항목은 장기 기억과 작업 기억에 덜 자주 저장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 내비게이션과 같은 요소 내에서 키 동작을 맨 왼쪽과 오른쪽에 배치하면 암기력이 높아질 수 있다.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처음과 마지막을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고, 중간의 항목들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 그래서 중요한 항목은 처음과 끝에 배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오늘날 대부분의 앱들이 햄버거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나 위의 왼쪽 오른쪽 끝에 가장 중요한 항목을 위치시키는 이유라고 한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헤더의 양옆에 주요한 아이콘들을 두어 유저들의 눈에 잘 띄게 배치해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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