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뀨나의 온라인 서랍장
UX 법칙_폰레스토프 효과 / 자이가르니크 효과 본문
4. COGNITIVE BIAS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비논리적 추론
폰 레스토프 효과 (Von Restorff Effect)
비슷한 사물이 여러 개 있으면 그 중에서 가장 차이나는 한 가지만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1. 중요한 정보나 핵심 작업을 시각적으로 구별되게 만들어라.
2. 시각적 요소를 강조할 때에는 시각적 요소를 제한하여 서로 경쟁하는 것을 방지하고 눈에 띄는 항목이 광고로 잘못 식별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
3. 대비를 전달하기 위해 색상에만 의존하여 색약 또는 저시력이 있는 사람들을 배제하지 마라.
4. 대비를 전달하기 위해 모션을 사용할 때 모션 민감도가 있는 사용자를 주의 깊게 고려하라.
동일한 포맷의 형태 또는 디자인들 중, 사용자들은 시각적으로 더 눈에 잘 띄거나 잘 구별되는 것을 더 잘 기억한다. 그래서 서비스를 제작할 때에도 보통 가장 중요한 정보가 있거나 핵심적으로 액션되어야하는 요소들에 키 컬러를 부여해 다른 것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눈에 띄게 디자인하는 경향이 있다. 아래의 예시는 캔바 서비스의 구독 요금제를 표현한 UI이다. 양쪽의 다른 요금제보다 중앙의 요금제를 더 크고 눈에 띄게 강조한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이 이미지만 보아서도 유저인 우리는 다른 요금제 보다는 'Canva Pro' 요금제의 이름과 금액을 기억할 가능성이 더 크다.
자이가르니크 효과 (Zeigarnik Effect)
사람은 마치지 못하거나 완성하지 못한 일을 쉽게 마음 속에서 지우지 못한다.
1. 추카 콘텐츠에 대한 명확한 표시를 제공하여 콘텐츠 검색을 유도하라.
2. 목표를 향한 인위적인 진행 상황을 제공하면 사용자가 해당 작업을 완료하려는 동기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도움이 된다.
3.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표시하라.
사용자는 완성하지 못한 테스크를 남겨두는 것을 껄끄러워하고 신경쓰이는 기억으로 여길 수 있다. 그러므로 유저에게 진행 상황을 프로그래스 바 UI를 통해 표현해준다면, 유저는 더욱 완성하고 싶어지는 욕망이 커질 것이고 이는 지속적인 서비스의 이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다른 블로그 주인분께서 포스팅하신 링크드인을 들고와보았다. 링크드인의 프로필에 비어있는 부분들이 보이는데, 이를 프로그레스 바 UI를 통해 채우도록 유도한 점을 알 수 있다. 이를 본 유저들은 남아있는 프로그레스 바를 모두 채우고 완성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액션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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